O'Connell Street / Spire of Dublin




오코넬 거리는 길이 500m, 너비 49m 의 크기로 더블린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있다. 17세기에는 Drogheda라는 거리였으며, 17세기 후반 거리를 확장하면서 거리 이름은 'Sackville Street' 로 변경되었다. 1924년 민족주의자들의 리더였던 다니엘 오코넬(Daniel O'Connell)을 기념하기 위해 오코넬 거리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오코넬 거리가 시작하는 입구에는 다니엘 오코넬 동상이 있다. 다니엘 오코넬은 아일랜드 정치 지도자이자 해방자(Emancipator)로 불린다. 1775년 아일랜드 남부 케리 지역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법학을 공부한 후 변호사로 법정 변호사(Barrister)로 활동하다가 1810년 정치에 뛰어 들게 된다. 그 후 1823년에는 카톨릭 해방(Catholic emancipation)을 위한 카톨릭 연합(Catholic Board)를 결성하고 의회에 진출할 발판을 만들고 1828년 하원의원으로 선출되는 등 민족의 해방자로 추앙을 받았다.



스파이어는 높이 121.2m, 무게 126t의 거대한 스테인리스 첨탑이다. 가장 아랫부분의 지름은 3m, 제일 윗 부분의 지름은 15cm로 올라갈 수록 작아지는 바늘 모양로 지어졌다. 

원래 이 자리는 영국의 전쟁 영웅 넬슨 제독의 동상이 있었다. 그러나 1966년 IRA의 멤버중 한명이 폭탄으로 넬슨 동상을 폭파한 뒤 한참 유지되다가 그 자리에 스파이어가 건립되었다.

영국인의 국민소득을 추월한 기념으로 스파이어가 건립되었다는 얘기가 많으나 아일랜드가 1인당 국민소득에서 영국을 제친게 2003년으로 스파이어가 건립 완료된 시점과 우연히 맞아 떨어진 것이다.

실제로는 오코넬 거리가 싸구려 가게들과 부랑자들이 늘어나면서 1999년 거리 정비의 일환으로 건립이 계획되었으나,  

당시 건설허가와 환경 규제로 인해 일정이 지연되어, 2002년에 건설을 시작하여 2003년에 완공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