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스 그룹, GPU 상에서의 고효율 그래픽스와 계산을 위한 새로운 API - Vulkan(벌칸) 발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에서 데모 선보여 새롭게 발표되는 SPIR-V 중간 코드는 Vulkan과 OpenCL 2.1에서 함께 사용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표준화 콘소시엄인 크로노스 그룹 (Khronos Group)은 현지시각 2015년 3월 3 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게임개발자 컨퍼런스 (GDC) 에서 효율적인 그래픽스 및 계산을 위한 개방형 API의 새 표 준 Vulkan™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이미 “차세대 OpenGL® 이니셔티브”로 알려졌던 프로젝트로, 새 표준은 기초 부터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응용이 성능을 극대화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직접 GPU 가속을 제어할 수 있고, 함께 발표된 크로노스그룹의 새 표준인 SPIR-V™ 를 통해 쉐이딩 언어의 이식성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Vulkan의 표준 안과 구현은 올해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으로, 관심 있는 기업은 참여할 수 있다.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온 라인 포럼 사이트 https://www.khronos.org/vulkan/vulkan_feedback_forum 를 운영하고 있다.

Valve 사의 개이브 뉴웰 (Gabe Newell)은 “Vulkan과 같은 산업계 표준 API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플 랫폼에서 가능한 최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핵심적인 부분이다. 우리 Valve를 포함한 크로노스 회원사들은 고성능 그래픽스 인터페이스를 가능한 넓은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Vulkan은 우리 회사의 SteamOS와 게임 등에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고 설명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GDC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Vulkan 기술 설명회 개최 

크로노스 그룹은 Vulkan의 구조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술 설명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한다.


Vulkan: 고성능 그래픽스의 미래 – Valve 주최

3월5일 목요일 오전 10시~11시 – Room 2006 GDC 컨퍼런스 웨스트 홀

내용: Vulkan API의 기술적 구성 요소, 새로 채택된 신기술 및 Vulkan 드라이버와 하드웨어에서 실제 실행 되는 데모

Vulkan: 차세대 그래픽스와 계산 API

3월5일 목요일 1차: 오전12시~오후1:30 / 2차 오후 2시~3:30

장소 : SF Green Space at 657 Mission Street, Suite 200, GDC 행사장에서 도보로 5분 내용: Vulkan API 개요, 데모, 워킹 그룹 멤버들과의 대면 교류 등

No GDC pass required, however seating is limited so please register if you plan to attend: 이 행사에는 GDC 등록을 하지 않은 분들도 참석 할 수 있다. https://www.khronos.org/news/events/gdc-2015


Vulkan에 대하여

Vulkan은 통합된 표준으로서, 드라이버의 부하를 최소화 하고, 다중 스레드 GPU 명령을 통해 최적의 그래픽스 및 계산 성능을 다양한 모바일, 데스크탑, 콘솔, 임베디드 플랫폼에서 가능하도록 해 준다. Vulkan은 또한 GPU를 직 접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좀더 단순하고 예측 가능한 드라이버를 통해 여러 벤더의 플랫폼에서 성능과 기능에 대한 이식성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게임엔진, 미들웨어 및 응용에서의 요구를 만족시켜준다. 또한 Vulkan의 계층적 설계는 여러 하드웨어 벤더(IHV, Independent hardware vendor)가 공통의 확장 구조에 플러그인 됨 으로써 코드의 검증, 디버깅과 프로파일링을 실행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개발 도중에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 발표된 내용 중 또하나의 중요한 사항은, Vulkan과 OpenCL 2.1이 이제 SPIR-V라 불리는 중간코드 언어를 공유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SPIR-V는 Khronos 그룹의 혁신적인 표준 중간 표현 코드로 OpenCL™ 에서만 사 용되어 왔었다. 이제 쉐이더와 커널 기능을 온전히 지원하는 표준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SPIR-V는 컴파일러 체인 을 분할하여,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 전처리기(Front-ends)를 통해 표준화된 중간코드 형식을 생성해 내어, 바로 Vulkan이나 OpenCL 드라이버에 넣어주게 된다. 고수준의 소스 컴파일러를 탑재할 필요성이 없어짐에 따라, GPU 드라이버의 복잡도는 크게 줄어들 것이고, 다양한 언어 전처리기의 사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표준화된 중간 코드를 이용함에 따라, 쉐이더 코드의 지재권을 보호하고, 쉐이더 코드의 로딩 시간을 줄여주고, 개발 자가 일반 프로그램 언어 전처리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쉐이더 프로그램의 신뢰성과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이식성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Vulkan 은 플랫폼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는 이때, 개발자들에게 최신의 GPU API를 선택함으로써 개방형 멀티 플 랫폼 이식성을 갖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NVIDIA의 VP 이자 Khronos Group의 회장인 Neil Trevett 회장은 언급 하였다. 또한 “크로노스 그룹은 공개 소스의 인증 테스트를 구현하고, 샘플 전처리 컴파일러 구현하여 하 드웨어 기업들이 SPIR-V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백 엔드 드라이버 개발에 투자를 유도하도록 하는 등, Vulkan의 생 태계 구성에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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